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자동차 리스 금리 계산기(lease calculator)
    기타 2021. 1. 21. 00:25
    반응형

    자동차를 구매할때 보통 현금(카드), 할부, 리스 이 3가지 중에 하나를 골라서 진행한다.

     

    사실 가장 싸게 사는 방법은 현금으로 구매를 하는 것이지만 상황에 따라 할부나 리스로 구매하는 경우도 많다

     

    할부의 경우 은행에서 보통 진행하거나 카드사에서 진행을하게 되며, 이때 금리 산정은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원리금 균등 방식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크게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없다.

     

    하지만 리스의 경우 금융리스는 할부와 비슷한 금리체계를 가져가지만 운용리스의 경우 리스사에서 말하는 금리와 우리가 계산하는 금리는 차이가 많이 난다.

     

    이유는 계산 방식이 다르기 때문인데 원리를 다 이해하는 것은 시간낭비이기에 아래 표에 있는 값만 채워서 운용리스 금리와 할부금리가 어느 정도 수준인지 비교만 해보자. 

     

    예제로 차 구매시 받은 리스 자료를 넣어서 계산해보겠다. 

    진행된 리스는 우리카드 운용리스 이며, 잔존/보증은 각각 20%로 맞춰 설계하였다.

     

     

    설계사분이 운용리스상 금리는 2.2%라고 설명했지만, 실제 원리금 상환 금리로 바꿔보니 차이가 많이 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차량가격 1억 6,440만원 세금 포함 1억7,496만원 보증금 잔존가치 동일하게 3,288만원 

    이렇게 설계시 월 납입금 2,565,900원 60개월 납입이다. 

    (이정도 견적은 엄청 좋은 견적서에 속한다.  가끔 까페에서보면 1프로금리다 0프로대 금리다 이러는데, 이건 모두 운용리스 금리산정방식에 따라 산정된 금리이지 우리가 알고 있는 원리금 균등상환 금리가 아니다. 그렇게 받은 견적도 원리금 균등 금리로 계산시 3% 또는 심한경우4 ~5% 이상의 금리가 나온다. 왜냐하면 계약시 보증금 또는 선납금으로 어마어마한 금액을 납입하기 때문에, 실제로 잔여기간 동안 상환해야되는 금액은 얼마 안된다. 그러므로 원금은 차량 설정시 금액이 아닌 초반에 납입한 금액을 제외한 남은 금액으로 이자와 금리 계산을 하기 때문에 금리가 높아 질수 밖에 없다. 금리는 잘 생각 해보고 판단해야된다.)

     

     

     

     

     

    위의 정보를 아래와 같이 입력하고 Compute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계산된다

    운용리스상 금리 2.2%라고 설명된 반면 실제 원리금 상환 금리 3.2%수준인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이처럼 같은 자료로 금리가 다르게 산출되는 이는 단순 계산 방식의 차이일 뿐 본질은 똑같다.

    (우리가 가장 잘 접할 수 있는 원리금 균등 방식인 3.2% 금리)

     

     

    일부 리스전문 회사들은 고객들에게 눈탱이 견적을 많이 주는데 반드시 계산을 직접 해보고 판단하기 바랍니다.

    운용리스 금리 3%는 우리가 알고 있는 그 3%가 아닌 4~5% 또는 그이상의 금리 입니다.

     

    이자가 말도 안되게 많은 견적들이 있습니다. 리스피가 견적서에 고스란히 묻어 있기때문에 잘 거르고 판단하셔서 좋은 계약 하시기 랍니다!!

     

    +

    아래 프로그램은 직접 코드를 짠 것이다 보니 부정확한 정보가 나올 수 있으므로 참고용으로만 사용바랍니다.

     

     

    2021/01/21 - [분류 전체보기] - 자동차 리스 금리계산기

     

    자동차 리스 금리계산기

    리스 정보 입력: 1) 원금 (Amount of the loan): 보증금 : 2) 잔존가치 (residual value): (금액으로 입력 ) 3-1) 월 납입액(보증금할인전): 3-2) 보증금할인액: 3-3) 월 납입액(보증금할인후): 4) 만기년수(Repay..

    algotrade.tistory.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